비언어성 학습장애와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주요 증상과 중재 방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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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6-08-11 14:35 조회2,438회 댓글0건관련링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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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언어성 학습장애(Nonverbal Learning Disorder)의 주요 증상
-. 정보처리와 조직화 기술의 결핍
-. 약한 시공간적 기능과 감각통합 능력
-. 작업기억력의 결핍
-. 느린 처리속도
-. 사회적 상호작용의 심각한 손상
반면, 제 연령 수준을 넘어서는 구어를 산출하고, 어휘력, 정보 기억력, 청각적 기억력이 뛰어나다.
비언어성 학습장애와 아스퍼거 장애의 공통점
1. 쓰기, 신발 끈 매기, 구슬 꿰기 등 정교한 운동 기술이 미숙하다.
2. 자전거 타기, 스포츠, 달리기, 춤추기 등 대근육 운동기술이 미숙하다.
3. 시각-운동 협응력이 부족하다.
4. 대략적인 것을 판단하거나 세부사항을 보는 것, 전경과 배경 구별해내기 등 시공간 통합 능력이 부족하다.
5. 마음에 있는 어떤 것을 ‘보는 것’, 영감을 사용하는 것, 새로운 아이디어를 다루는 것 등 비언어적 개념형성 능력이 부족하다.
6. 시각적 기억력이 부족하다.
비언어성 학습장애, 아스퍼거 장애 아동을 돕는 방법
1. 조직화 기술과 정보처리 과정의 결함 다루기
▪ 아이들이 일상을 규칙적으로 유지하도록 하고 스케줄을 구체적으로 써서 냉장고나 눈에 띄는 장소에 붙여 놓는다.
▪ 주의집중 기술과 조직화 기술을 가르친다.
▪ TV 프로그램이나 책의 주제 찾기, 요약하기 등을 통해 핵심 생각을 찾아내는 방법을 학습시킨다.
▪ 한 번에 한 두 개 정도의 간단한 지시를 하며 중요한 세부사항을 명료화하여 전달한다.
2. 학습기술 배우기: 학습 성공을 위한 중재
▪ 설명을 할 때, 구체적이고 명시적으로 한다.
▪ 청각, 촉각, 시각적 자극에 예민해지기 쉬우므로, 학습 환경에서 주의분산을 야기할 수 있는 자극들을 가능한 차단한다.
▪ 아이가 지금 하는 주제나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.
▪ 집과 학교에서의 의사소통을 통해 아이의 수준에 맞는 숙제를 제시하고, 필요하다면 노트북, 녹음기 등을 활용한다.
▪ 숙제나 다른 할 일에 대해 분명히 알려 주고, 시작점과 마무리 시점을 분명히 한다.
▪ 그림, 도형, 도움글 등이 쓰인 번호가 매겨진 일련의 촉진 카드나 체크리스트를 이용한다.
▪ 최종 목표나 최종 결과물의 모델을 제시한다.
▪ 지시한 것을 잘 들었는지 질문함으로써 아이가 활동의 목적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한다.
▪ 한 번에 너무 많은 지시를 하지 않는다.
▪ 아이가 한 분야에서 다른 분야로 지식을 연결시키고 응용할 수 있도록 명시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을 고안하고 배운 것을 일반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.
▪ 어떤 사건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직접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가르친다.
3. 움직이는 몸: 시공간 지각과 감각-운동 통합
▪ 각성 상태를 조절하고 감각의 과부하 없이 집중하고 집중을 유지하는 기술을 가르친다.
▪ 미리 작성된 각본을 통해 미세 운동 기술을 가르친다.
▪ 균형과 방향감각을 가르친다.
4. 사회적 능력: 자신, 타인, 자존감의 문제
▪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보고 있는지 알아차리고, 의미에 관한 단서를 읽고 추측하도록 돕는다.
▪ 다른 사람의 얼굴표정과 몸짓을 읽을 수 있도록 돕는다.
▪ 사회적 상황에서 어떤 결과가 발생할 것 같은지 결과를 예측해보게 함으로써, 낯선 상황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현실 적응을 돕는다.
▪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, 칭찬,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의사소통 방법을 가르친다.
▪ 배운 사회기술을 지속적으로 연습시킨다.
-. 정보처리와 조직화 기술의 결핍
-. 약한 시공간적 기능과 감각통합 능력
-. 작업기억력의 결핍
-. 느린 처리속도
-. 사회적 상호작용의 심각한 손상
반면, 제 연령 수준을 넘어서는 구어를 산출하고, 어휘력, 정보 기억력, 청각적 기억력이 뛰어나다.
비언어성 학습장애와 아스퍼거 장애의 공통점
1. 쓰기, 신발 끈 매기, 구슬 꿰기 등 정교한 운동 기술이 미숙하다.
2. 자전거 타기, 스포츠, 달리기, 춤추기 등 대근육 운동기술이 미숙하다.
3. 시각-운동 협응력이 부족하다.
4. 대략적인 것을 판단하거나 세부사항을 보는 것, 전경과 배경 구별해내기 등 시공간 통합 능력이 부족하다.
5. 마음에 있는 어떤 것을 ‘보는 것’, 영감을 사용하는 것, 새로운 아이디어를 다루는 것 등 비언어적 개념형성 능력이 부족하다.
6. 시각적 기억력이 부족하다.
비언어성 학습장애, 아스퍼거 장애 아동을 돕는 방법
1. 조직화 기술과 정보처리 과정의 결함 다루기
▪ 아이들이 일상을 규칙적으로 유지하도록 하고 스케줄을 구체적으로 써서 냉장고나 눈에 띄는 장소에 붙여 놓는다.
▪ 주의집중 기술과 조직화 기술을 가르친다.
▪ TV 프로그램이나 책의 주제 찾기, 요약하기 등을 통해 핵심 생각을 찾아내는 방법을 학습시킨다.
▪ 한 번에 한 두 개 정도의 간단한 지시를 하며 중요한 세부사항을 명료화하여 전달한다.
2. 학습기술 배우기: 학습 성공을 위한 중재
▪ 설명을 할 때, 구체적이고 명시적으로 한다.
▪ 청각, 촉각, 시각적 자극에 예민해지기 쉬우므로, 학습 환경에서 주의분산을 야기할 수 있는 자극들을 가능한 차단한다.
▪ 아이가 지금 하는 주제나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.
▪ 집과 학교에서의 의사소통을 통해 아이의 수준에 맞는 숙제를 제시하고, 필요하다면 노트북, 녹음기 등을 활용한다.
▪ 숙제나 다른 할 일에 대해 분명히 알려 주고, 시작점과 마무리 시점을 분명히 한다.
▪ 그림, 도형, 도움글 등이 쓰인 번호가 매겨진 일련의 촉진 카드나 체크리스트를 이용한다.
▪ 최종 목표나 최종 결과물의 모델을 제시한다.
▪ 지시한 것을 잘 들었는지 질문함으로써 아이가 활동의 목적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한다.
▪ 한 번에 너무 많은 지시를 하지 않는다.
▪ 아이가 한 분야에서 다른 분야로 지식을 연결시키고 응용할 수 있도록 명시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을 고안하고 배운 것을 일반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.
▪ 어떤 사건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직접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가르친다.
3. 움직이는 몸: 시공간 지각과 감각-운동 통합
▪ 각성 상태를 조절하고 감각의 과부하 없이 집중하고 집중을 유지하는 기술을 가르친다.
▪ 미리 작성된 각본을 통해 미세 운동 기술을 가르친다.
▪ 균형과 방향감각을 가르친다.
4. 사회적 능력: 자신, 타인, 자존감의 문제
▪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보고 있는지 알아차리고, 의미에 관한 단서를 읽고 추측하도록 돕는다.
▪ 다른 사람의 얼굴표정과 몸짓을 읽을 수 있도록 돕는다.
▪ 사회적 상황에서 어떤 결과가 발생할 것 같은지 결과를 예측해보게 함으로써, 낯선 상황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현실 적응을 돕는다.
▪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, 칭찬,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의사소통 방법을 가르친다.
▪ 배운 사회기술을 지속적으로 연습시킨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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